KBSI, 2017 KBSI人 황금숙 박사 선정

 

 □ 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(원장 이광식이하 KBSI)은 `2017년도 KBSI인상수상자로 서울서부센터 황금숙 센터장을 선정하였다.

 □ 이번 수상은 KBSI 서울서부센터를 중심으로 대사체학(Metabolomics)에 최적화 된 연구·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련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성과를 창출한 공로로 이루어졌다.

 □ 황 센터장은 국내 최초로 액체크로마토그래피·질량분석기·핵자기 공명분광기의 동시 분리 분석이 가능한 첨단장비*들을 KBSI 서울서부센터에 설치했다이를 통해 대사체/천연물/의약품 등에 대한 대사체 분석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최고 대사체학 공동연구 기반을 구축하는 데 기여했다.
온라인 액체크로마토그래피-질량분석기-핵자기공명 분석기 연결시스템 (Online LC-MS-NMR System) 및 SPE-800MHz 핵자기공명분광기-질량분석기 시스템(NMR-MS System)

 - 또한 이를 활용해 암세포 대사경로의 주요 대사물질을 관찰하는데 성공해 전이 암세포의 생존 매커니즘을 밝히는 논문을 발표(Nature Communications, 2017)하는 등 뛰어난 학문적 성과를 거두었다.

 □ 황 센터장은 최근 창의형 융합연구사업(CAP)’ 등 국가연구개발사업의 연구책임자로서 다수의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최근 10년 간 교신저자로 100여 편 이상의 SCI 논문을 발표했다.

 - 또한 식품의 원산지 판별 기반 기술 개발 사업을 수행하여 쇠고기·한약재·배추 등의 원산지 판별 분석법을 개발 하는 동시에침출수 오염원 평가환경유해물질 유해성 평가방사선 노출 영향 분석법 개발 등 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에 기여하였다.

 □  센터장은 "KBSI가 보유한 대사체 분석·연구역량을 기반으로 국제피놈센터와 협력연구를 추진하고 4차 산업혁명관련 대사체 피놈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한국형 질병진단 및 맞춤의약 연구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.

 □ KBSI인상은 창의적이고 수월적인 연구성과 창출을 통해 기관의 발전에 기여한 직원을 포상하기 위해 지난 2007년부터 시행하고 있는 KBSI 최고 영예의 상이다.

☎ 문의처 : KBSI 서울서부센터장 황금숙 책임연구원 (02-6908-6200)